여행

서울근교 초보 등산코스 청계산 진달래능선,야경 추천

by 비숑써니 2022. 10. 23.

가을이 찾아오니 단풍을 보러 산에 가고 싶더라고요. 집에서 가깝고 초보자에게도 어렵지 않은 서울 청계산을 남편과 함께 방문했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가고 싶었지만 남편이 차를 타고 가자고 해서 차를 타고 청계산 입구 근처 주차장에 주차를 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저공해 차량이라고 주차비 50% 할인받았어요. 야호! 주차비 할인받아서 기분 좋았고요. 늦게 출발했지만 부지런히 올라가자 마음먹었지만 정상까지는 올라가지 못하고  원터골 쉼터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왔습니다. 이런 저질체력.. 다음 주에는 꼭 정상까지 올라가자고 남편이랑 약속했어요.^^ 그리고 우수 조망 명소 진달래 능선도 소개해 드릴게요! 저녁에 와서 보면 야경도 아름다울 거 같더라고요. 제가 올라갔던 청계산 등산코스 소개해드릴게요.

청계산 등산사진 청계산 등산사진 풍경
청계산 입구 2022년가을/본인제공

함흥냉면 전문점 조선면옥 식당을 지나 코오롱 등산복 브랜드 카페도 보이더라고요. 코오롱 카페를 지나 산으로 열심히 올라갔습니다. 물 흐르는 소리, 새가 지저귀는 소리, 단풍나무들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계단지옥 청계산을 오르다 보면 이런 곳이 나와요.(아래 사진 참고) 사람들이 모여서 단체사진이나 개인 사진을 많이 찍고 있을 거예요. 청계산의 포토존입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올라가시면 오른쪽에 "서울시 선정 우수 조망명소"와 "진달래 능선"이라는 안내표지판이 있을 거예요. 그 표지판이 보이면 오른쪽 길로 들어가셔서 진달래 능선 등산코스로 가세요. 청계산 입구에서 원터골 쉼터까지 계단이 가파르고 많은데요. 진달래 능선 길로 가시면 계단이 험하지 않고 높지 않아서 더 편하게 올라가실 수 있어요. 저는 진달래 능선으로 가지 않고 직진해서 원터골쉼터 까지 올라갔는데 너무 힘들더라구요. 다음 등산 때는 진달래능선길로 가려구요.내려올 땐 진달래능선길로 내려왔더니 덜 힘들게 내려올 수 있었습니다.

청계산 숲속 풍경청계산 초입
청계산 등산코스/본인제공
청계산 이정표

청계산 진달래능선 (서울시 선정 우수 조망명소)

봄에 가면 진달래와 개나리가 피어 있어 가장 아름다울 때라고 하네요. 저는 내려올 때 진달래 능선 길로 내려왔습니다.

제가 등산 한 날에는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어서 건물들이 잘 보이지 않더라고요. 서울시 선정 우수 조망명소라는데.... 미세먼지 때문에 참 안타까웠습니다. 저녁에 등산해서 서울 야경을 보면 정말 아름다울 거 같아요. 친구들이 하는 얘기가 저녁에 오면 별도 보이고 야경도 멋있다고 하더라고요. 올해 남산타워 전망대 갔을 때에도 미세먼지 때문에 좋은 경치를 볼 수 없었어요. 다음에 와서 봐야지 하고 산에서 내려오자마자 밥을 먹으러 갔어요.

청계산 서울시선정 우수조망명소 청계산 우수조망명소에서 본 풍경
청계산 진달래능선 서울시선정 우수조망명소/본인제공

원터골쉼터

중간에 올라오면서 10번 정도 쉬었지만 너무 힘들어서 원터골 쉼터에서도 쉬었습니다. 포도를 먹고, 물을 먹고 정자에서 쉬었더니 너무 좋더라고요.

청계산 원터골쉼터 정자
청계산 원터골쉼터 갈대청계산 원터골쉼터 인근
청계산 원터골쉼터/본인제공

산림욕과 피톤치드

피톤치드라는 말은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Phyton)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치드(Cide)가 합성된 말입니다. 피톤치드의 주성분은 테르펜이라는 물질로 숲 속의 향긋한 냄새를 만들어 냅니다. 활엽수보다 편백나무, 잣나무 등 침엽수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피톤치드의 효능은 공기를 정화하고 살균하는 작용이 있어 각종 감염 질환과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에 좋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아줍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떨어뜨려 정신적인 안정감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피톤치드는 7~8월에 최대치를 방출하며, 하루 중에는 기온이 최고로 올라가는 정오(오전 10시~오후 2시)에 가장 많습니다. 산림욕은 바람이 부는 날보다 바람이 없을 때 하는 것이 좋고, 산림욕 장소로는 숲 가장자리에서 100m 이상 들어간 산 중턱, 근처에 계곡이나 호수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청계산 산책로청계산 풍경
청계산/본인제공

단풍이 예쁜 10월, 11월에 등산 추천합니다. 청계산 등산코스 진달래 능선길은 초보자 코스로 딱입니다.

느린 걸음으로 약 40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 곳이지만, 산책보다는 조금 강도가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코스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거 같아요.

다음에는 좀 더 운동을 해서 정산까지 도전하고 후기를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